신세계百 "5060세대, 백화점 스마트 쇼핑 큰손 등극" - 뉴스핌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5060세대 고객이 '백화점 스마트 쇼핑'의 큰 손으로 부상하고 있다. 쇼핑 애플리케이션(앱)과 매장 내 간편 쇼핑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는 등 젊은층 못지 않은 디지털 문화와의 친숙함을 앞세워 '소비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2분기 신선식품 장르 온라인 매출 가운데 5060 고객들의 매출 비중이 53.0%로 2030(12.0%)세대보다 4배 이상 높았다고 12일 밝혔다.
신세계백화점 식품관에 마련된 '스마트 코너' 모습. 신세계백화점이 지난해부터 시범 도입한 바코드 스캔 쇼핑 '스마트 코너'는 특히 5060 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신세계백화점] 2020.07.12 nrd8120@newspim.com |
신세계백화점은 올 2분기 신선식품 장르 온라인 매출은 전년보다 207.2% 증가했다.
소비의 방식도 다양해졌다. 온라인 주문 후 택배 수령으로 받는 것이 아닌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O4O'(Online for Offline) 서비스를 활용하며 젊은 세대 못지 않는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이 지난해부터 시범 도입한 바코드 스캔 쇼핑 '스마트 코너'는 특히 5060 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스마트 코너는 본점, 강남점 등 주요 점포 식품관에 도입한 간편 장보기 서비스다. 쌀, 생수 등 무거운 품목을 카트에 담을 필요 없이 스마트 코너에 있는 바코드만 꺼내 갖다 주면 계산대에서 바로 결제를 할 수 있다.
결제한 품목은 신세계백화점의 근거리 배송 서비스로 가져다 주거나 주차된 차량에 직접 실어준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매장에 오래 머물고 싶지 않은 5060 고객들의 심리가 더해지며 올 2분기에만 약 30% 가량 이용 고객이 늘었다.
온라인몰인 SSG 닷컴을 통해 결제하고 백화점 매장에서 제품을 수령하는 '매직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5060 고객도 많아졌다. 패션과 식품, 잡화 등 신세계백화점 전체 장르 2분기 매직픽업 실적을 살펴보면 5060 고객들의 매출 신장률이 90%에 육박하며 멀티 채널 이용 고객임을 보여줬다.
이는 백화점 아카데미 강좌를 듣는 개인 일정에 맞춰 매직픽업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혜택이 더 많은 쪽을 선택해 이용하는 5060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신세계는 오는 19일까지 SSG닷컴에서 '신세계 쓱콘 위크'를 열고 온·오프라인 고객 모시기에 나선다. 신세계 쓱콘 위크는 SSG닷컴 내 백화점 페이지에서 식당가·즉석식품·스포츠 의류 등 원하는 장르의 품목을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선결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신세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온라인 앱에 친숙한 2030대뿐 아니라 중·장년층 고객 수요까지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rd8120@newspim.com
2020-07-12 02:27:00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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