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美 게임 엔진 '유니티', 대학에 사용료 받나... 학계 공동대응 예고 - 조선비즈
무상 공급 정책 변경 우려… 게임학회, 긴급회의 열어 대응 논의 계획
세계 게임 제작 표준 엔진(Engine) 중 하나인 ‘유니티(Unity)’가 국내 대학에 사용료를 받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니티 측은 정당한 사용료를 안내했을 뿐 강제성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학계는 유니티가 교육용으로는 무료라는 기존 정책을 변경하는 것이냐며 반발하고 있다. 한국게임학회는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공동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20일 한국게임학회에 따르면, 유니티는 최근 전주대·호서대 등 국내 게임학과에 ‘교육용 유니티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정책 안내’ 관련 공문을 보냈다. 유니티는 공문에서 "정부 지원사업 혜택을 받는 대학교는 교육용 유니티 엔진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며 라이선스 구매 협조를 요청했다.
유니티는 언리얼(Unreal) 엔진과 함께 세계 양대 게임 엔진으로 꼽힌다. 게임 엔진이란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그래픽, 사운드, UI, 내부 프로그램 구조 등을 통합한 개발용 소프트웨어다. 백지에서 제작하는 것보다 빠르게 고품질 게임을 만들 수 있어, 교육용은 물론 기업에서도 널리 쓰인다.
유니티는 사용이 쉽고 가벼운 게임을 만들기 적합해 모바일·인디 게임 제작에 주로 쓰인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2D 기반 모바일 게임은 절대다수가 유니티 엔진을 이용한다고 보면 된다"며 "제작이 쉬워 교육용 소프트웨어로서도 표준으로 사용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내 게임학과는 유니티와 언리얼을 7대 3에서 8대 2 정도 비율로 교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형 게임에서도 유니티 활용도가 높다. 올해들어 출시된 게임 중에선 넥슨의 바람의나라: 연,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오리진, 넷마블 마구마구2020와 스톤에이지 월드 등이 유니티 엔진을 사용한 대표적인 대형 게임이다.
유니티는 기업에겐 월 또는 연 정액제로 제공된다. 그러나 개인과 학생은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게임학과들이 유니티의 라이센스 사용료 청구 움직임에 반발하는 이유다. 익명을 요구한 사립대학 게임학과 교수는 "유니티 정책대로라면 연간 1400만~1600만원 가량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며 "영세한 지방 사립대나 전문대 입장에서 한 학과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위해 매년 천만원 이상 예산을 투입하긴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했다.
현재 전국에서 게임 관련 학과를 운영하는 대학은 40여개 정도다. 학계는 학회 차원 집단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일부 대학은 유니티와 경쟁 관계인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는 방안도 고심 중이다. 언리얼 엔진은 상업용·교육용 모두 기본 사용료가 없는 대신, 일정 이상 매출이 발생할 때 로열티를 내야 한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학회 회원들의 반발이 극심하다"며 "근시일내 긴급 회의를 열고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유니티 코리아측은 라이선스 정책을 안내했을뿐, 구체적인 금액을 요구하거나 법적 대응 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유니티 관계자는 "이미 라이선스료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대학·학과가 있어 적합한 비용을 내는 곳에서는 ‘역차별’에 대한 불만도 있다"며 " "올바른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인식 확산을 위해 공문을 보냈을 뿐, 당장 라이선스료를 청구하거나 법적 조치에 나설 계획은 없다"고 했다. 또 "게임학회 등 학계를 면대면으로 찾아 논의를 풀어가겠다"고 했다. 교육용 라이선스 청구가 글로벌 정책 변경이냐는 질의에는 "확인 중"이라고만 답했다.
2020-07-19 21:00:00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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