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자산으로 보유한 기업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연합뉴스.
[공시 기준으로 암호화폐 많이 보유한 기업은]

암호화폐 보유한 주요 국내기업.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여기에 암호화폐를 보유한 자회사도 있다. 투자 전문 자회사인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말 기준 176억7966만원의 암호화폐를, 블록체인 기술 개발업체인 그라운드 엑스는 암호화폐 47억1074억원어치를 갖고 있다.
하지만 보유한 암호화폐는 단순한 투자 목적이 아닌 사업에 필요한 자산이라는 게 카카오 측 설명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현재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 관련 연구나 개발 목적으로 (암호화폐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 카카오는 자회사인 그라운드 엑스를 통해 암호화폐 클레이를 발행했고, 암호화폐를 보관하는 지갑(클립)도 카카오톡에 탑재해 운영 중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 자회사인 그라운드엑스가 지난해 선보인 암호화폐 지갑(클립). 클립 사용자는 소셜·게임·쇼핑 등 클레이튼 기반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비앱)에서 얻은 디지털 자산을 보관하거나 카카오톡 친구에게 보낼 수 있다. 연합뉴스.
암호화폐로 미래 먹거리 찾는 기업들
게임 개발업체인 엠게임도 지난해 말 기준 2억9969만원의 암호화폐가 있다. 지난 3월 제출한 2020년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암호화폐와의 연동을 통해 게임 내 재화도 디지털 자산으로 바뀔 수 있다”며 “엠게임은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 연합뉴스.
외식업체, 비트코인으로 넉 달 새 3배 수익
마이크로스트래티지, 6조원 규모 비트코인 보유

비트코인 가장 많이 보유한 글로벌 기업.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마이클 세일러 최고경영자(CEO)는 대표적인 비트코인 옹호론자다. 그는 지난달 CNBC에서 “비트코인이 세계에서 가장 널리 채택된 암호화폐로서 신뢰할 수 있는 저장소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비트코인을 더 살 것”이라고 했다.
2위는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테슬라다. 머스크는 현재까지 15억 달러를 투자해 4만3200개의 비트코인을 사들였다. 현재 가치로 따지면 24억2253만 달러다. 뒤를 이어 온라인 결제업체인 스퀘어(8027개)와 암호화폐 채굴기업 마라톤 디지털(5425개)의 비트코인 투자 규모가 크다.
염지현 기자 yjh@joongang.co.kr

https://ift.tt/3trt2Kx
비즈니스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코인 쟁여둔 '한국판 테슬라'?…카카오 232억 암호화폐 보유 - 중앙일보 - 중앙일보"
Posting Komen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