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도 美 배터리시장 진출…진격의 '아메리칸 드림' - 한국경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국내 배터리 업계 최고경영자들이 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1’ 부스를 관람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전영현 삼성SDI 사장, 문 장관,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대표. /연합뉴스
전영현 삼성SDI 사장은 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배터리산업전시회 ‘인터배터리 2021’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SDI가 미국 진출 계획을 공개적으로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전 사장은 완성차업체와의 합작법인 설립 여부를 묻는 질문엔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면서도 “시장 진출 준비는 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SDI는 합작법인 설립을 계기로 새로운 고객사를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 사장은 테슬라 등 새로운 고객사를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 “(미국 사업 내용의) 대부분이 고객사와 엮여 있어 미리 밝히긴 어렵다”면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투자계획 발표 시점은 공개하지 않았다.
삼성SDI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면 국내 배터리 3사 모두 미국에 생산공장을 두게 된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각각 미국 대표 자동차기업인 제너럴모터스(GM), 포드와 배터리 생산 합작회사를 설립했다. 이날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대표(사장)는 “포드와의 합작법인 부지는 4~5곳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부사장은 “미국 외 지역의 투자 확대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 배터리 3사, 진격의 '아메리칸 드림'

이날 배터리 3사 중 가장 이목을 끈 건 삼성SDI였다. 지난달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140억달러의 미국 투자 계획을 발표했지만 삼성SDI만 구체적인 복안을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업계에선 ‘시간문제’일 뿐 삼성SDI의 미국 공장 투자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였다.
미국 정부가 2025년 7월부터 부품의 75%가 미국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관세 혜택을 주는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중국에 이어 세계 2위 전기차 시장인 미국에서 승부를 보려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바이(buy) 아메리카’ 정책에 호응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전영현 삼성SDI 사장이 이날 “미국 시장 진출 준비는 잘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것도 미국 투자 계획이 상당히 진척됐다는 방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시장에선 삼성SDI가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합작법인을 설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유력 후보로는 삼성SDI 배터리를 납품받는 스텔란티스그룹과 BMW 등이 꼽힌다. 피아트크라이슬러, 푸조, 마세라티 등을 보유한 스텔란티스는 세계 4위 자동차 기업이다. 삼성SDI는 늦어도 올 연말께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대표(사장)는 미국 포드와의 배터리셀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와 관련해 “4~5개 지역의 생산공장 위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SK와 포드는 합작법인을 통해 2025년께부터 미국에서 연간 60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셀, 모듈 등을 생산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배터리셀 공장 후보지로 조지아주 오하이오주 테네시주 등을 거론하고 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개막식에 앞서 국내 배터리 3사 및 포스코케미칼 등 2차전지 업체 경영진과 비공개 간담회를 했다. 기업들은 배터리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내외 설비투자, 공급망 구축, 기술 개발 등을 활발히 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강경민 기자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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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09 08:46:05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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