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소비띄우기 3탄 “이번엔 상품권”… 현장선 “글쎄” - 문화일보
쿠폰 할인율, 온라인보다 낮고
선착순 등 혜택 대상자 제한적
정부·업계 동행세일 평가 갈려
대형마트는 전년대비 매출감소
백화점도 명품위주로 늘었을뿐
정부가 14조2448억 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과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잇는 후속 성격의 ‘소비 진작 3탄’으로 총 4조 원이 넘는 소비쿠폰 및 지역 상품권을 나눠 주기로 하자 예상효과를 놓고 논란이 분분하다. 지난 12일 막을 내린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대해서도 정부와 현장의 평가가 엇갈리며 혼선을 초래하는 형편이다.
13일 관련 부처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8월부터 외식·농수산물·숙박·관광·공연·영화·전시·체육 등 8대 분야에 할인소비쿠폰을 제공할 예정이다. 총 1684억 원의 예산을 들여 1618만 명에게 나눠준다. 정부는 여기에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반영된 온누리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 등 4조 원 규모의 추가 예산까지 풀리면 지역소비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면 유통업계에서는 재난지원금과 달리 이번 소비쿠폰 정책은 소비 진작에 큰 효과를 거두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상자가 제한적인 데다, 쿠폰을 받기 위해 거쳐야 하는 많은 ‘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혜택은 적기 때문이다. 예컨대 외식 쿠폰의 경우 주말에 외식업체에서 2만 원 이상 5번을 이용해야 1만 원짜리 쿠폰을 받을 수 있다. 그것도 모든 이용객에게 지급하지 않고 330만 명에 한해 선착순으로 지급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거의 한 달을 이용해야 최소 사용금액(10만 원)의 10% 할인을 받게 된다”며 “쇼핑 앱이나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제공하는 할인율에 크게 못 미쳐 실질적인 유인책이 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2일 끝난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대한 효과도 정부와 업계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정부는 이번 행사로 비대면 유통채널의 경우 행사 전 1주 전에 비해 매출이 13.3%, 전통시장은 7.1% 증가해 소비 진작에 큰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장의 반응은 다르다. 대형마트의 경우 오히려 매출이 감소해 울상이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동행세일 기간(6월 26일∼7월 12일)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신장했지만, 여성(-10.0%)과 잡화(-9.0%) 등 주요 품목 매출은 오히려 줄었다. 해외명품(47.0%)과 생활가전(17.0%) 등이 매출 신장을 주도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면세점 명품 재고품 판매 행사가 매출 증대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0%가량 증가했는데, 주로 명품(50.5%)과 가전(63.7%) 코너에서 주로 매출이 이뤄졌다.
대형마트는 오히려 매출이 줄었다. 롯데마트는 해당 기간(6월 25일∼7월 11일)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0% 감소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동행세일 주말 기간에 의무 휴업을 해야 해 별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며 “고용 효과가 큰 대형마트들이 각종 유통 규제로 인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대환·김온유 기자
2020-07-13 02:48:31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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