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두배이상 확대 리뉴얼
명품 매출 비중 커지는 2030 공략
![명품 브랜드 샤넬 제품 구입을 위해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명품관 앞에 소비자들이 줄을 서있다. [연합뉴스]](https://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103/15/00e1a078-f7c4-48df-8b1b-1a9a448f2593.jpg)
명품 브랜드 샤넬 제품 구입을 위해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명품관 앞에 소비자들이 줄을 서있다. [연합뉴스]
명품관으로 운영 중인 에비뉴엘은 럭셔리 보석과 시계 브랜드 중심의 전문관으로 전환된다. 늦어도 2022년까지 작업을 마친단 계획이다. 마무리되면 현재 본점 매출의 33% 선인 명품 매출은 50%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거란 기대다. 롯데 본점은 그룹 내 상징성이 여전히 크다. 창업자인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이 이곳에서 롯데의 국내 기반을 다졌기 때문이다. 신세계 강남점에 밀렸다고는 하나, 여전히 전체 백화점 점포 중 2위의 매출을 자랑한다. 롯데쇼핑으로선 물러설 순 없는 카드다.

롯데백화점 본점(소공점)은.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네이버·쿠팡에 맞설 무기 ‘명품’

해외명품 매출 중 2030 비중.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2018년 해외명품 매출에서 38%를 차지했던 20·30 소비자 비중은 지난해 46%로 커졌다. 여기에 명품 매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같은 외부 충격에도 별다른 타격을 입지 않았다. 롯데쇼핑의 경우 샤넬을 비롯한 초고가 명품 매출은 지난해 최대 42% 커졌다. 여기에 젊은 소비자가 명품 구매를 위해 백화점을 다시 찾는다면, 다른 상품 매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본점을 시작으로 지방의 주요 거점 점포들도 꾸준히 명품 관련 라인업과 관련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젊은 소비자를 붙잡기 위한 무기는 한 가지 더 있다. 가전·가구 같은 리빙 제품이다. 두 가지 모두 재택근무 확산으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 롯데쇼핑이 삼성·LG전자 같은 가전 브랜드 판매 공간의 규모를 키우고 체험형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이유다. 최근 문을 연 서울 노원점의 홈 퍼니싱 스튜디오는 3950㎡(약 1200평) 규모다. 여기에 다양한 수입 가구와 체험 공간을 넣었다.
젊은 소비 트렌드 전문가도 영입한다. 롯데쇼핑은 1981년생인 전미영 트렌드코리아컴퍼니 대표를 23일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로 선임할 계획이다.
롯데마트와 롯데온 같은 쇼핑 내 다른 채널도 절치부심 중이다. 롯데마트는 당일 새벽에 수확한 딸기, 도축 3일 이내의 ‘3일 돼지’ 등 신선 상품을 무기로 내세웠다. 최근 대표 교체의 아픔을 겪은 롯데온 역시 마트 등 오프라인 점포를 활용해 배송 서비스를 확대 중이다.
이수기 기자 lee.sooki@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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