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빠도 배달앱 많이 쓰거든…5060 온라인 소비 증가율 1위 - 중앙일보 - 중앙일보
50~60대 ‘액티브 시니어’가 온라인 소비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5060세대가 배달 앱 이용,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구독 등을 빠르게 늘리면서다.
50대 배달 카드결제액 163% 늘어
쿠팡 결제는 60대 148% 증가율 1위

훌쩍 늘어난 50·60세대 온라인 소비.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특히 배달앱과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분야에서 50, 60대의 소비가 크게 늘었다. 배달앱 서비스 결제 규모는 2020년에 전년 대비해 50대에서 163% 늘었고, 60대에서도 142% 증가했다. 같은 기간 넷플릭스 등 OTT 결제 금액은 50대는 181%, 60대는 166% 각각 증가했다. 쿠팡, 지마켓, 11번가, 옥션 등 종합 쇼핑몰의 결제 금액도 빠르게 늘었다. 쿠팡의 경우 전 연령대가 고르게 결제 금액이 늘었지만, 60대 이상의 결제 금액 증가율이 148%로 가장 높았다. 뒤를 이어 50대(123%), 40대(108%), 20대(87%) 등의 순이다.
보고서는 “지난해 지속된 코로나19 여파로 중장년층도 적극적으로 온라인 소비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며 “특히 각종 생활필수품 구매, 배달 앱 이용, OTT 구독 등 소액 결제 빈도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상품 정기배송 등 정기구독 서비스도 50대 이상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정기구독 서비스 결제 금액은 50대(97%)와 60대 이상(109%) 연령대에서 두 배가량으로 증가했다.
온라인으로 명품을 사는 중장년도 눈에 띄게 늘었다. 50대(104%)의 결제 금액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이어 20대(80%), 40대(79%) 등의 순이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연령대별 상위 소비 분야 순위에도 상당한 변화가 나타났다. 여행·숙박 분야는 전 연령층에서 순위가 크게 하락했다. 10대 소비 항목에서는 아예 사라졌다. 반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전기·전자제품의 경우 40대 이하 모든 연령층에서 소비 순위가 상승했다. 홈 인테리어 관련 소비는 50대에선 80%, 60대에선 40% 증가했다.

2021-08-04 15:03:03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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