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갤럭시코퍼레이션·샘 알트만, ‘AI 규제 필요성’ 공감 - 시사저널e

iyobusiness.blogspot.com
갤럭시코퍼레이션·샘 알트만, ‘AI 규제 필요성’ 공감 - 시사저널e

최용호 갤럭시코퍼레이션 대표, AI 기술 규제 방향성 자문 구해
알트만 대표 “시스템 개발·사회적 대화로 규제 정립, 전개해야”

[시사저널e=한다원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인 샘 알트만 Open AI(오픈AI) 최고경영자가 방한했다. 알트만 대표는 AI 규제에 대한 전 세계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AI 기술의 윤리와 규제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샘 알트만 대표는 지난 9일 방한해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진행된 ‘K-Startups meet Open AI’에 참여했다. 알트만 대표는 같은 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직접 만나기도 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과 샘 알트만 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 사진=갤럭시코퍼레이션
이영 중기부 장관과 샘 알트만 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 사진=갤럭시코퍼레이션

알트만 대표는 2015년 오픈AI를 설립했다. 오픈AI는 지난해 11월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챗GPT를 선보여 세계적인 AI 챗봇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63스퀘어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들과 국내 스타트업 100개사가 참석해 오픈AI, 챗GPT 등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최용호 갤럭시코퍼레이션 대표는 샘 알트만 대표에게 “우리는 배우 김자옥, 듀스 김성재 등 고인이 된 타계명사들을 AI 기술로 부활시켜 개인의 추억을 AI, 디지털하고 있다”며 “최근 샘 알트만이 전 세계를 순회하며 AI의 규제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는데, AI 기술의 윤리적인 부분 등 규제 방향성에 대한 자문을 얻고 싶다”고 질문했다.

갤럭시코퍼레이션은 지난해 10월 TV조선에서 방영한 메타버스 AI 음악쇼 ‘아바드림’을 공동 제작했다. 그 중 가장 눈에 띈 출연자는 AI로 아바타화한 고(故)김성재, 故김자옥, 故김환성, 故서지원 등과 같은 타계명사였다.

최용호 갤럭시코퍼레이션 대표가 샘 알트만 대표에게 질문하고 있다. / 사진=갤럭시코퍼레이션
최용호 갤럭시코퍼레이션 대표가 샘 알트만 대표에게 질문하고 있다. / 사진=갤럭시코퍼레이션
갤럭시코퍼레이션은 메타버스 AI 음악쇼 아바드림을 공동 제작했다. / 사진=갤럭시코퍼레이션
갤럭시코퍼레이션은 메타버스 AI 음악쇼 아바드림을 공동 제작했다. / 사진=갤럭시코퍼레이션

그동안 알트만 대표는 “규모가 작은 AI 기업에 대한 규제는 반대한다”면서도 “핵 문제를 감시하는 국제원자력기구처럼 AI 문제를 감독한 국제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초거대 AI 관리, 감독에 대한 발언하며 AI 안정성에 대해 강조한 것이다.

이 자리에서도 알트만 대표는 “AI 기술의 인권 및 윤리적인 규제는 굉장히 어렵고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시스템이 모든 답을 갖고 있지 않다. 아직 규제에 대한 기술이 정립되지 않은 만큼,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회적인 대화를 지속하면서 조심스럽게 규제를 정립하고 전개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번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와 만난 최 대표는 “방영되기 이전, 타계명사를 AI 아바타로 제작한 점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들려왔었다”고 말했다.

갤럭시코퍼레이션은 우려의 목소리를 반영해 각 타계명사별 기자간담회를 열어 우려의 목소리를 기대감으로 바꿔나갔다고 했다. 이로써 갤럭시코퍼레이션은 타계명사 AI 아바타화를 통해 메타버스 속에서 고인을 추모하는 새로운 기억법을 제시했다는 전문가의 호평을 받았다.

최 대표는 “AI, 메타버스와 같은 미래기술은 사람의 행복을 위해야 한다”며 “고인을 AI 아바타화하는 모든 과정에서 유가족과 상의하며 그의 유지를 이어나가야한다”고 밝혔다. 갤럭시코퍼레이션은 AI, 메타버스를 통한 ESG를 강조하며 사회적 공헌에 대한 강조를 통해 회사 내 ESG 담당자를 두며 시스템을 만들었다.

한다원 기자
정책유통부
한다원 기자
hdw@sisajournal-e.com

Adblock test (Why?)



2023-06-10 20:00:00Z
https://news.google.com/rss/articles/CBMiP2h0dHA6Ly93d3cuc2lzYWpvdXJuYWwtZS5jb20vbmV3cy9hcnRpY2xlVmlldy5odG1sP2lkeG5vPTMwMDU2MNIBQmh0dHA6Ly93d3cuc2lzYWpvdXJuYWwtZS5jb20vbmV3cy9hcnRpY2xlVmlld0FtcC5odG1sP2lkeG5vPTMwMDU2MA?oc=5

2105703767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갤럭시코퍼레이션·샘 알트만, ‘AI 규제 필요성’ 공감 - 시사저널e"

Posting Komentar

Diberdayakan oleh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