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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8조원 들여 2036년까지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 건설
전남지역에서 과잉 생산된 태양광 발전·신재생 에너지를 수도권 산업단지로 공급하기 위한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가 건설된다. 신안 지도읍 태천리 태양광 발전단지. /김진수 기자 jeans@kwangju.co.kr
전남지역 태양광 발전량은 전국 총 생산량의 40%를 웃돌 정도로 풍부하다. 이 같은 전남지역 발전량은 과잉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타 지역으로 보낼 수 있는 송전망의 미비로 인해, 500㎾ 이상의 발전소에 대한 출력제한(발전중지)이 내려지는 등 전남지역 사업자들의 손실은 갈수록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에 따라 정부가 오는 2036년까지 호남에서 생산한 원전, 재생에너지 발전력을 직접 수도권에 공급하는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를 건설한다.
지금까지는 호남에서 남아도는 원전·재생에너지 발전력을 수도권으로 실어나를 전력계통이 부족해 출력정지와 감발 등이 빈번했지만, 해저에 초고압직류송전(HVDC)을 깔아 반도체 공장이 밀집한 수도권 첨단전략산업단지에 무탄소전원을 적기에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전력계통 혁신대책은 동서를 가로지르는 가로축 전력고속도로인 ‘동해안-수도권 HVDC’, 남북을 잇는 세로축 해저 전력고속도로인 ‘서해안 HVDC’의 적기 건설을 핵심으로 한다.
정부는 우선 호남의 원전·재생에너지 발전력을 해저를 통해 수도권에 공급하는 서해안 HVDC 건설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오는 2036년 기준 한빛 1∼6호기를 통해 원전 발전력이 5.9기가와트(GW), 신재생에너지 발전력이 64GW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데 따라 서해안 HVDC의 준공 목표도 2036년으로 잡았다. 서해안 HVDC는 신해남∼태안∼서인천을 거치는 구간이 430㎞, 새만금∼태안∼영흥 구간이 190㎞에 이른다. 총비용은 7조9000억원, 수송 능력은 8기가와트(GW)에 이를 것으로 정부는 전망하고 있다.
정부가 해저 선로 건설을 택한 것은 육상 전력망 추가 건설이 높은 설비 밀집도와 주민 반대 등으로 한계에 부딪혔다고 보기 때문이다.
서해안 해저 HVDC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해상케이블 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해상그리드 신산업을 육성할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HVDC 건설 속도를 높이기 위해 송전 시장을 민간에 개방하지 않는다는 원칙하에 민간의 건설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설계·시공 부문에만 민간이 참여했지만, 설계·시공과 함께 용지확보와 인허가까지 포괄하는 턴키 계약 방식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다만 건설 이후 민간이 운영권까지 갖는 철도, 도로 등의 사회간접자본(SOC)과는 달리 HVDC 건설 후에는 한전에 설비를 귀속시키고 운영도 한전이 수행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오는 2026년 6월까지 동해안 발전력을 수도권에 공급하는 동해안-수도권 HVDC 건설도 추진한다.
신안에서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는 한 사업자는 “서해안에 해저 전력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신재생에너지를 수도권을 보낼 수 있어 화석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특히 호남과 영남, 제주 등 남부지방은 신재생에너지 과잉 생산으로 출력제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음을 감안하면, 태양광발전사업자 입장에서 반길 만한 소식이다”고 말했다.
대한태양광발전사업협회 관계자는 “건설까지 꽤 오랜 기간과 천문학적인 비용이 소모된다는 점에서 정상적으로 진행될 지 모르겠다”면서도 “올해와 내년에도 많게는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이 10GW까지 늘어난다는 점에서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
2023-12-04 11:00:00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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