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급하게 허둥대는 중국의 초대형 LNG추진 컨테이너선 - 글로벌이코노믹
대우조선해양이 CMA CGM 23,000TEU급 LNG추진선 9월 인도할 “예정”이다. 약 1달전 중국 SCS조선이 건조하고 있는 CMA CGM의 2만3000TEU급 LNG추진 컨테이너선 1호선박이 가스엔진 시운전조차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고서로 강조한 이후, 중국 조선소에서는 급하게 가스엔진의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9월 중순에 1호선박을 인도 “예정”이라고 언론에 강조하고 있다.
해외 언론에 이 선박의 인도 지연 소식이 여러 차례 강조되면서 중국 조선소에서는 선박의 인도를 매우 급하게 서두르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통상 선박이 인도되기 전까지 선박 건조과정에 대해 함구하는 것이 선주사들의 관행이다. 그러나 이번 선박은 건조과정에 대해 언론에 적극적으로 홍보가 되고 있어 이례적이라고 판단한다.
또한 이 선박의 가스 엔진 시운전의 안정성에 대해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바라보는 전세계 조선업 기술관계자들의 시각이 우세한 상황이다. 선박 건조 과정과 일정 그리고 1년 가까이 건조가 지연되고 있는 중국 조선업계의 실력을 고려하면 이 선박이 다음달에 인도된다 하더라도 실제 LNG추진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선주들은 이미 중국 조선소들의 건조 지연을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선주들은 중국이 건조한 선박의 기술수준, 중국 조선소들의 건조 능력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다. 용선시장에 ‘연비’를 중심으로 용선료 차별화가 나타나고 있어 중국이 건조한 선박들의 용선경쟁력이 낮아지고 있는 것을 직접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CMA-GCM의 23,000TEU급 LNG추진선이 다음달 인도된다하더라도 이미 10개월이나 건조가 지연되었기 때문에 용선시장에서 환영 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운항 효율도 기대치를 만족하기 어려울 것이다.
문제는X-DF엔진의 Methane Slip으로 운항 경쟁력은 평균치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CMA-GGM의 2만3000 TEU급 LNG추진 컨테이너선은 중국이 인수한 WinGD의 X-DF 엔진이 탑재된다.
Otto cycle 연소구조인 X-DF엔진은 실린더 라이너에서 LNG가 새어나가는 Methane Slip 현상으로 M.A.N의 ME-GI 엔진과 비해 연료 효율성이 낮았다는 사실은 몇 년간의 선박운항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이런 기술적 특성까지 고려하면 다음달 중국 조선소들이 2만3000 TEU급 컨테이너선을 인도한다 하더라도 (언론에서는 강조되겠지만) 메이저 선주사들은 해당 선박에 대해 무관심할 수도 있다.
하나금융투자 박무현 애널리스트는 대우조선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라고 소개했다. 사업환경은 대규모 장치산업이자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중국 등 신흥국의 후발업체들과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로 인한 해운 경기 불황으로 신조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이며,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상위 업체들은 해양 플랜트 드릴쉽과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을 꾸준히 높혀왔다.
대우조선은 경기변동에 따라 실적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군에 속해 있어 해운 물동량과 유가 등에 영향을 받아왔다. 주요제품은 선박 : LNG선, LPG선, 컨테이너선 등,▷ 해양특수선 : 해양플랜트, 드릴십 등으로 구성된다.
대우조선의 원재료는 등강재 기자재의장재 등(84.2%)과 강재 기자재 의장재 등(15.7%) 등이다. 동사의 실적은 철강가격 인상시 원가가 상승했으며, 해운 물동량 증가시 수혜를 입어왔고, 환율 유가 등의 상승시 실적 개선 흐름이 유지됐다.
대우조선의 재무 건전성은 중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 179%, 유동비율 164%, 자산대비 차입금 비중 28%, 이자보상배율 2배 등으로 요약된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미공개상태다. 동사의 주요주주는 2020년 4월 4월 23일 기준 한국산업은행(55.72%), 하나금융투자(0.35%), 케이비증권(0.08%) 등으로 합계 56.15%다.
대우조선해양 (코스피 상장코드 042660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 Ltd.)의 최고경영권은 이성근 대표가 맡고 있다. 옛 상호는 대우조선공업이었다. 설립일은 2000년 10월 23일, 상장일은 2001년 2월2일이다. 사원 수는 2020년 6월 기준 9446명이다. 본사 소재지는 경남 거제시 거제대로 3370번지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삼덕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한국산업은행이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선을 중심으로 수주 회복세가 진행중이며 업황은 매출 감소와 적자전환으로 요약된다. 2000년 10월 대우중공업(주)으로부터 분할 후 설립됐다. 선박건조 플랜트건설업을 주력사업으로 펼쳐왔다.
대우조선해양은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 DK Maritime S.A.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거느리고 있다. 2019년 대형 LNG운반선 10척을 수주했으나, 2020년 1분기 코로나19의 영향과 LGN 시황 악화로 LNG선 발주가 전무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존 수주 부진의 영향으로 LNGC 등 주력 상선 건조가 감소한 가운데 해양과 특수선 부문도 부진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도 축소세로 돌아섰다. 원가율 상승과 대손충당금 환입 감소 등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했다.
자산손상차손, 통화선도평가손실 등으로 순이익은 전년대비 적자로 돌아섰다. 유가 하락에 따른 탱커발주 증가에 대한 기대에도 현대중공업그룹의 인수거래와 관련한 불확실성과 수주잔고 감소로 인해 매출 성장은 제한될 것으로 판단된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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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30 22:42:09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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